중학교 선택교과 <체인지메이킹>


중학교용 선택교과 "체인지메이킹"은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주도적으로 민주 시민성문제해결 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사회 참여형 과목입니다. 청소년이 직접 변화의 주체가 되어 공감하는 문제를 발견하는 것부터 직접 문제를 해결하는 것까지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 체인지메이커의 의미를 이해하고, 한 문장으로 나만의 정의를 내릴 수 있다. ・ 청소년 체인지메이커들의 스토리를 통해 영감을 얻고 토론을 할 수 있다.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이슈)를 공감하여 스스로 발견할 수 있다. ・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친구들과 협동하여 팀을 만들어 볼 수 있다. ・ 여러 이해관계자 맵을 통해 숨겨진 욕구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 현장에서 문제를 관찰하고,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다. ・ 다양한 문제 가운데 최종적으로 나만의 관점을 정하여 문제를 정의할 수 있다. ・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공감 캠페인을 기획할 수 있다. ・ 체인지메이커 활동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 목표를 세우고 필요한 자원을 확보할 수 있다. ・ 청소년의 주도권을 발휘하여 체인지메이커로서 자질 및 역량을 기를수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자기관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을 통해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가진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을 하기 위해 인천시교육청에서 주제중심교육 8종 교과서를 만들었습니다. ​ 핵심 역량을 자주성, 창의성, 공감성, 시민성으로 나누고, 그 중, 유쓰망고는 '시민성'을 기를 수 있는 체인지메이커 활동을 워크북 형식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유쓰망고와 그 동안 현장에서 체인지메이커 교육을 접목, 응용해 온 현장 교사 세 분이 함께 개발한 내용입니다.



"체인지메이킹"교과서는 총 5개 단원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단원별 세부 내용은 소개 자료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Changemaking_Textbook_intro
.pdf
Download PDF • 354KB



도서 구매는 YBM 북샘 에서 자세한 소개 내용 및 미리보기 하실 수 있습니다.


*본 교과서는 학생용 워크지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교안이 필요하거나 자세한 가이드가 궁금하신 분들은 "세상을 바꾸는 기업가정신, 체인지메이커"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PT형식의 교안 무료 다운로드 및 음성 설명 지원)